| 바다날씨| 바다갈라짐| 낚시채비| 특보 발효 
> 바다낚시 채비

방파제 루어낚시 채비

ㆍ소개

  가장 중요한 낚싯대의 경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원투용 낚싯대를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효과적인 낚시를 위해서는 루어 전용대를 사용 하는 것이 좋다. 방파제 루어용 낚싯대는 일반적으로 민물에서 배스 낚시를 할 때 사용하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보통 7ft 전후 길이에 미디엄이나 미디엄 헤비 정도의 강도를 가진 루어대면 충분하다. 바닥층에 붙어서 생활하는 어종을 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금 뻣뻣한 루어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밑걸림이 심하기 때문이다.
  방파제에서 루어 낚시를 할 경우 여러개의 루어대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여유분을 합해 2대 정도면 충분하다. 릴의 경우는 일반 스피닝릴을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숙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루어용 릴인 베이트캐스팅 릴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릴은 3호 원줄이 150m정도 감기는 크기면 충분하다. 오랫동안 들고 있어야 하므로 되도록이면 소형 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방파제에서 루어 낚시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낚싯줄의 선택이다. 물론 어떤 어류를 대상으로 낚시를 하느냐에 따라 줄을 선택하는 기준도 달라진다. 하지만 방파제 루어낚시는 대부분 소형어종을 대상으로 하므로 굵은 줄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가지메기(새끼 농어) 고등어처럼 상층을 회유하는 물고기를 대상어로 할 때는 2호 정도면 충분하고, 우럭이나 도다리 같은 바닥층 어종을 대상으로 할 때는 3호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줄이 너무 굵으면 예민성이 떨어져, 루어의 움직임을 잘 감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물속에 들어가 직접 물고기를 유인하는 역할을 하는 루어는 조과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도구다. 방파제 루어낚시의 경우 바닥층에 붙어 입질을 하는 도다리나 우럭이 주대상어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상층에 있는 가지메기나 고등어를 노리는 수도 있다.
  중층의 볼락을 노릴 수 도 있다. 따라서 루어는 다양한 종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중층 이상을 공략할 때는 흔히 플러그를 사용한다. 방파제에서 가장 효과적인 플러그는 미노우 플러그다. 노리는 어종이 소형급이므로 농어용처럼 큰 플러그는 필요 없다. 배스낚시용 플러그 중에서 물속으로 가라앉는 싱킹 타입을 고르면 된다. 이때, 바다고기인 멸치와 비슷한 형태나 색깔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바닥층을 공략할 때는 웜이 가장 좋다. 웜은 가격 부담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밑걸림에 대한 걱정을 잊고 맘 편히 낚시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낚시채비 영상

* 카카오톡을 설치하지 않으면 공유 할 수 없습니다.
물때표보는법 출입통제장소 개인정보취급방침 PC버전